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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e Session
10:00~10:10
10:10~10:30
10:30~11:10
Technology continues to advance at a frantic pace with innovation soaring to new heights in the areas of Electrification, Autonomous Driving and the upcoming switch to 5G connectivity. This presentation will discuss how companies are using ANSYS simulation to minimize physical prototyping via virtual prototyping. Whether you are designing self driving automobiles or 3D printed rocket thrusters or racing to the top of Pike's Peak ANSYS plays a role in the development cycle by helping customers predict product performance and shorten time to market. Please join us to learn more about these fascinating stories along with new trends in simulation.
11:10~11:40
시장과 산업의 급격한 변화에따라 미래에대한 불확실성이 증대되지만 오히려 제품개발의 리드타임은 짧아지고있는 오늘날, 프로세스에대한 혁신이 얼마나 중요한지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설명합니다. 본 발표에서는 미래의 모빌리티 컨셉디자인 과정에서 초기에 고려해야할 다양한 요소와, 스마트한 도구들의 활용을 통한 디자이너 역할의 확대 미래의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의 기초소양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의 변화등에 대하여, 사례와 함께 소개하고 시사점을 공유합니다.
11:40~12:20
Recently, we are facing a newly emerging technology and industrial transition, named as 4th Industrial Revolution, which is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AI), big data platform, and cloud system. Especially, emerg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is aided by availability of big data, deep learning algorithms, and high performance GPU computing machines. Accordingly, demands for advanced performance of terabyte/s bandwidth computing performance are rapidly increasing. In order to meet the pressing needs of higher data transfer bandwidth, we are proposing High Bandwidth Memory (HBM) solutions using TSV, Si interposer technologies, and stacked memory architectures. In this presentation, we will introduce the basic approaches and designs of the terabyte/s bandwidth 2.5D/3D HBM (High-bandwidth Memory Module), which will be useful for artificial intelligent servers. Especially, we will talk about the signal and power integrity design issues, and analysis results of TSV and Si interposer channels, including GPU-DRAM channels, and high-speed serial channels. Then, we will propose next generation HBM architectures using active interposer approaches, and equalization schemes to even increase the bandwidths with lower power consumptions. Finally, we will suggest new computer architectures to meet the increasing performance needs of AI serves with reduced power consumptions.
12:20~13:30 Lunch
Break-out Track Special Track
13:30~14:00
The user experience in Fluent to perform CFD applications has been significantly improved since the past several releases. During the presentation, we would like to introduce and demonstrate task-based workflows to prepare the simulation models from CAD; enhancements in solver and post-processing leading great efficiency gain for CFD analysis.
14:00~14:30
장갑차나 전차등과 같은 전투 장비는 적의 공격에 의한 화재 발생 시 내부 연료나 포탄등에 의한 추가적인 폭발성 화재가 발생하므로 최초 화재 발생 시 빠른 진화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빠른 화재 진화를 위하여 자동 소화 장치가 일반적으로 적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승무원실과 포탑에서 분사되는 소화액이 150ms 내에 측정위치에서의 농도 6.6%가 만족되는 것을 목표로 설정 하였다. 소화기 단품의 소화 분사 시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노즐의 압력 강하량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Porous jump 기능으로 실제 승무원실과 포탑에서의 소화액 농도 해석을 진행하였을 때 해석 조건으로 사용하였다. 자동 소화장치의 소화액 분사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소화액 분사 경향과 총 16 포인트의 측정 위치의 농도 확인하였으며, 기준자동소화장치의 배치 및 설계의 기초 자료로 사용되었다.
14:30~15:00
농업분야에 대한 축산시설 스마트팜 적용을 위한 내부 유동 해석, 미세먼지 및 악취 확산 모델링 적용사례를 바탕으로 ANSYS Fluent 의 농공학 분야에서의 활용사례 및 향후 연구방향성을 제시한다.
15:00~15:30
Break
15:30~16:00
개질기는 연료전지에서 천연가스, 메탄올, 석탄, 석유등의 수소가 많은 연료로 변환 시키는 장치로, 수소를 추출에 필요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개질기 내부에 연소기가 설치된다. 연료 전지의 개질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질기 내 고른 온도 분포가 필요하다. 유동해석을 통해 개질기 연소기 내/외부 유동 및 온도 분포를 고르게 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유동해석은 FLUENT를 사용하였으며, 단상해석을 통해 유동특성을 파악하고 연소해석을 통해 연소 특성 및 연소기 내부 온도분포 특성을 확인하였다. 개질기 내부 유동 및 온도 균일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였다.
16:00~16:30
16:30~17:00
열전지(thermal battery)는 일차전지의 자기방전을 예방하기 위해 제안된 preserve battery 중 하나이다.열전지의 전해질은 상온에서 이온전도성이 없는 고상으로 존재하며, 화약 열원에서 발생된 열로 전해질이 용융되면 열전지가 활성화 된다. 전해질은 액상에서만 이온전도성이 있기때문에, 활성화 후 안정적인 방전을 위해서는 전해질의 온도가 녹는점 이상으로 유지되어야한다. 반면 너무 높은 온도에서의 운용은 전극이 녹아 열폭주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열전지의 활성화부터 작동 시간 전반에 걸친 과도 열전달 해석은 열전지의 효율적인 사용과 안정성 분석에 필수적이다. 본 발표에서는 비등방성이 매우 강한 다층 구조로 구성된 열전지 모듈에서 과도 열전달 해석 사례를 소개한다.
17:00~17:30
Closing
13:30~14:00
공작기계의 가공 정밀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중 열에 의한 가공 오차는 전체의 40~70%에 이를 정도로 큰 비중을 가지고 있으며, 열변형 오차의 감소를 위해서 열변위 보상 제어 기술이 활발하게 사용 되고 있다. 열변위 보상의 신뢰성을 증가 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신뢰성 높은 보상 제어 알고리즘의 선정 외에도, 열변위 보정용 온도 센서의 위치 선정 역시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 해석 기반 열모드 해석을 활용하여 공작기계 구조물의 온도 센서 위치 선정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공작기계 설계 단계에서 열변위 보정용 센서의 위치 선정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14:00~14:30
본 검토는 LNG(Liquefied Natural Gas) Unloading Pipeline에 대한 1Way FSI(Fluid-Structure Interaction)해석으로 Pipeline을 Cool Down할 때 NG(Natural Gas)를 Pipeline에 공급을 하지만 액체 상태로 공급함에 따라 배관의 상하부의 온도 차에 의해 수축현상이 발생한다. 이런 현상은 배관의 변형을 일으키며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FSI해석을 통해 구조 검토를 진행해야 한다. 이에 ANSYS Product를 활용하여 Unloading Pipeline에 대해 종합 검토(유동-구조)를 진행하여 Pipeline의 건전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14:30~15:00
본 발표에서는 디버터의 다중물리 현상에 대하여 K-DEMO의 설계 과정을 설명하고 공학 해석에서 ANSYS의 활용에 대해서 다룬다. 고열속을 받는 디버터의 냉각성능을 평가하고 설계하기 위하여 CFX를 이용한 CFD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CFD 결과를 바탕으로 열적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설계를 도출하기 위하여 반응표면을 기반으로 최적설계를 수행하는 design exploration을 이용하였다. 한편, 플라즈마는 전기적으로 대전된 입자이고 이를 초전도 자석으로 가두는데 플라즈마가 정상적으로 제어되지 않은 경우 플라즈마의 이상 거동으로 장치에는 강한 전자기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강한 전자기력을 플라즈마의 이상 거동 시나리오에 따라 평가하기 위하여 MAPDL과 Emag solver를 이용한 전자기장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전자기장 해석에서 얻은 전자기력과 CFX 해석을 통해서 얻은 온도 분포를 이용하여 연성해석을 수행하였다.
15:00~15:30
Break
15:30~16:00
ANSYS는 PCB레벨에서 용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설계업무를 지원하는 강력한 해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발표에서는 주로 열-구조해석 기술 및 해석 사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6:00~16:30
Energy based models can be used to predict solder-joint reliability. These models are divided into unified energy method and partitioned energy method One of the most widely used model of united energy method is Darvaeux Model. My presentation will describe Darvaeux model and Energy partitioned model using ACT which is supported by Ansys
16:30~17:00
This presentation introduces CAE activities during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utomotive electronic systems at Continental. This includes examples of validation of typical requirements using FEM for ECUs, Car keys.
17:00~17:30
Closing
13:30~14:00
Noise, vibration and harshness, collectively known as NVH, is experienced by any occupant of a moving electric vehicle. NVH is not only unpleasant at various motor speeds but also causes fatigue on the vehicle and its occupants. Simulating NVH characteristics of electric vehicles is critical for its improved NVH performance and quality. The most critical NVH phenomenon for an electric motor is the whistling noise, which is caused by the electromagnetic forces. Advanced Multiphysics NVH solutions from ANSYS enables engineers to characterize the NVH effects of an electric motor accurately and early in the design cycle. The solution includes the electromagnetic forces generated by the electric motor topology, the additional mechanical forces amplified by the powertrain platform as well as the radiating vibrational noises for holistically reducing an electric motor’s NVH. Electromagnetic forces are calculated in ANSYS Maxwell, for single and multiple motor speeds. The electromagnetic results are transferred to ANSYS Mechanical to analyze the system’s structural dynamic response for both modal and harmonic analyses. Airborne sound propagation is analyzed from the acoustics response of the ERP (Equivalent Radiated Power) structure-borne estimation. In ANSYS VRXPERIENCE Sound, engineers can use ERP waterfall data to listen to the motor and make informed design changes to improve the overall audible experience.This multiphysics solution from ANSYS for electric machines considerably helps reduce NVH, improves performance and cuts down development costs. The multiphysics simulation will be demonstrated along with experimental measurement analysis and mixing. The presentation will be also highlighting the comparison of ANSYS analysis and experimental results for various switched reluctance motor designs employed in traction applications.
14:00~14:30
14:30~15:00
가전용(에어컨의 실외기 팬 구동모터) BLDC 모터의 원가절감을 위하여, ANSYS 전자장 Solver인 ANSYS Maxwell을 이용하여, 기존 가전용 BLDC 모터의 표준모델이었던 표면 부착형 영구자석 모터에서 탈피하여 양산용 자속 집중형 영구자석 모터를 신규로 설계하였다. 자속 집중형 영구자석 모터는 기존 표면 부착형 모터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성능해석 및 설계 측면에서 여러 가지 side-effect 및 양산을 저해하는 성능 제약들이 존재하였다. 이와 같은 해석 및 설계 상의 문제점을 ANSYS 전자장 해석 Tool인 ANSYS Maxwell을 이용하여 해결하였으며, 더 나아가 Maxwell의 파라메트릭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최적화 설계를 수행, 기존 제품 대비 우수한 가격 경쟁력 및 높은 성능 특성을 달성할 수 있었다.
15:00~15:30
Break
15:30~16:00
전 세계적으로 초고층 빌딩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엘리베이터 또한 속도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초고속 엘리베이터는 매우 정밀한 기술을 필요로 한다. 빠른 속도에도 승차감을 결정짓는 소음 및 진동은 더욱 좋아져야 한다. 소음 및 진동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권상기(모터)의 특성에 대한 영향이 매우 크다. 이에 MAXWELL을 사용하여 자속 밀도, 토크 리플 등을 분석하여 최적화 설계를 진행하였다. 최종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초고속 엘리베이터를 설계하여 엘리베이터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였다.
16:00~16:30
케이블 지지 교량의 주요한 부재로 기능하는 케이블은 풍하중과 교통하중 등 상시 진동에 노출되어 있다. 케이블 진동은 교량 안전성과 사용성에 직결되는 문제로 적절한 제진 대책을 필요로 한다. 제안하는 하이브리드형 전자기댐퍼는 반능동형 제어장치로, 케이블 진동 저감과 에너지 수확을 통해 케이블 진동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 주요한 장치이다. 감쇠 성능을 높이기 위해 제안한 댐퍼에 대한 전자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자속과 유도전압, 감쇠력 등 주요한 물리적, 전자기적 특성들에 대해 검토하였다. 그리고 댐퍼로 기능하기 위한 동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속도 및 변위에 따른 감쇠력 변화 이력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제안한 하이브리드형 전자기댐퍼는 기존 권선기반 전자기댐퍼와 비교하여 절대감쇠력과 감쇠밀도 측면에서 감쇠성능이 대폭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제어한계가 있지만 감쇠력이 높은 와전류기반 전자기댐퍼에 준하는 수준의 감쇠성능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16:30~17:00
대형 동기 발전기의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발전기 크기를 줄이는 설계가 필요하다. 크기가 작아질수록 재료비는 절감되지만, 발전기 내부의 전자기 에너지 밀도가 증가한다. 증가한 전자기 에너지는 발전기 내부 금속 재질에 Eddy Current Loss를 일으켜 발전기 부품의 온도 상승을 유발한다. 이런 현상은 발전기 End Region에서 많이 나타나며, 발전기 건전성에 악영향을 주기에 이를 대비한 설계가 필요하다. 이에 MAXWELL을 활용해, 발전기 내부 어느 위치에서 자속 밀도가 집중되는지 확인한 후, 발전기 End Region 최적화 설계를 진행해 발전기 내부의 손실을 감소시켰다. 최종적으로 공장 구동 시험으로 통해 해석의 정합성 및 설계 건전성을 확보했다.
17:00~17:30
Closing
13:30~14:00
반도체 패키지를 테스트 할 때 사용되는 테스트 소켓은 제품의 동작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고주파 특성이 더욱 중요시 되고있다. 테스트 소켓이 반도체 패키지의 성능검사에 사용될 때 미치는 영향을 ANSYS EBU툴을 이용해 시뮬레이션 한다. 또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테스트 소켓의 특성을 개선한 사례를 발표한다.
14:00~14:30
The 2.5D interposer becomes a crucial solution to realize grand bandwidth of HBM for the increasing data requirement of high performance computing (HPC) and Artificial Intelligence (AI) applications. To overcome high speed switching bottleneck caused by the large resistive and capacitive characteristics of interposer, design methods to achieve an optimized performance in a limited routing area are proposed. Unlike the conventional single through silicon via (TSV) as a signal channel, considering the reliability, multiple TSV are used as the robust 3D interconnects for each signal path. An equivalent model to accurately describe the electrical characteristics of the multiple TSVs is proposed, and a configuration pattern strategy of TSV to mitigate crosstalk is also discussed.
14:30~15:00
반도체 패키지를 테스트 할 때 사용되는 테스트 소켓은 제품의 동작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고주파 특성이 더욱 중요시 되고있다. 테스트 소켓이 반도체 패키지의 성능검사에 사용될 때 미치는 영향을 ANSYS EBU툴을 이용해 시뮬레이션 한다. 또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테스트 소켓의 특성을 개선한 사례를 발표한다.
15:00~15:30
Break
15:30~16:00
5G 통신 방법 중 mmWave 대역은 기존의 시뮬레이션보다 난이도가 증가하고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법들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단말기, 기지국 및 시스템 레벨에서 ANSYS의 Solution을 이용한 다양한시뮬레이션 방법론 뿐만 아니라, 복잡한 해석 문제들을 좀 더 효과적으로 해석하기 위한 ANSYS HFSS의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서 소개한다.
16:00~16:30
5G mmWave 서비스 상용화에 따라 기존 Legacy 대역과 mmWave 대역의 주파수 특성 차이로 인해 mmWave 대역 지원단말의 인체영향 해석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필요하다. 본 발표에서는 mmWave 대역의 모바일 단말 인체영향 해석지표인 Power Density 의 정의와 단순 단말구조에 대한 Power Density 해석 시뮬레이션 사례 등을 공유하고자 한다.
16:30~17:00
최근 높은 전도성을 가진 투명 박막 (Transparent conductive electrodes)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 입어 사람의 눈에 투명한 신개념 통신 디바이스들이 출현하고 있다. 사람의 머리 카락의 수십 배 이하의 두께를 가진 전도성 투명 박막 기반의 Microwave 회로의 설계와 해석을 위해 새로운 접근법이 요구된다. 본 발표에서 이와 관련된 설계 예시, 검증 및 미래 방향에 대해 공유 예정이다.
17:00~17:30
Closing
13:30~14:00
RedHawk-SC를 이용한 삼성 최신 공정에서의 spice accurate한 block-level certfication과 실 과제 적용 사례 및 이를 활용한 설계방법론의 예를 간략한 소개
14:00~14:30
Statistical EM Budgeting(SEB)을 이용한 EM 분석을 통해 기존 EM 분석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SEB를 이용해 on-die에서 엄격한 EM 기준 대신 유연한 EM fix로 설계 기간을 단축하고 chip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14:30~15:00
PowerArtist를 이용한 최신 PowerArtist Reduction 기법과 효율적인 Low Power Design을 위한 Debugging 방법에 이에 대한 간략한 소개
15:00~15:30
Closing
13:30~14:00
14:00~14:30
14:30~15:00
15:00~15:30
Break
15:30~16:00
16:00~16:30
16:30~17:00
17:00~17:30
Closing
13:30~14:00
3단계로 바라 본 메탈 프린팅의 현재, 미래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전환되고 있는 기술 흐름에서 AM Simulation ,DfAM, Process Monitoring을 활용한 메탈 프린팅 생산 공정의 확립 방안과 교육 현황, 현재의 응용 사례에 대해 알아본다.
14:00~14:30
적층가공을 통해 생겨나는 많은 정보를 관리하고 통합하는 솔루션, GRANTA MI를 소개한다. GRANTA MI는 단일 소스에서 모든 AM 프로젝트 정보를 수집하여 정보를 통합 하고 관리한다. 이러한 정보는 사용자에게 통찰력과 경험을 제공하여 AM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력 추적을 가능케 하여 AM 프로세스 개선을 지원하고 AM 품질에 자신감을 제공한다.
14:30~15:00
AM 공정 기술은 현재 의료, 산업 분야를 포함하는 많은 분야에서 적용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AM 공정을 통하여 제작되는 제품의 경우 기능에 따른 외부 형상, 내부 미세 구조 등의 적용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제작되는 제품에 대한 FEM 기반 검증 과정은 단편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AM 공정에서 실제 제작 전에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설계 전후 단계에서 FEM 해석이 결합된 DfAM 기법, Lattice의 형상, 밀도 등에 따른 기계적 성능 예측 시뮬레이션, Metal AM 분야에서 내부 조직을 제어하기 위한 공정 예측 시뮬레이션 등에 대한 시뮬레이션 검증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의료, 산업 분야에서 AM 공정을 통해 제품 제작 시 적용되는 FEM 사례 및 적용 필요성이 있는 시뮬레이션 기법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15:00~15:30
Break
15:30~16:00
본 발표는 ANSYS Additive Science를 통한 제조 Parameter Database 구축에 대하여 다룬다. 기존 산업현장에서는 적층제조장비의 광학계 시스템 응용을 통해 각 점, 선, 면, 체적의 Melt Pool의 형상을 모든 조합에 따라 측정하며 제조 Parameter Database를 구축한다. 이러한 실험 과정에서 ANSYS Additive Science를 통해 원하는 Melt Pool의 형상을 탐색하여 실험 범위을 좁힐 수 있음을 확인한다. 또한, 현장에서 측정이 어려운 부분인 Melt Pool의 깊이와 Porosity의 경우도 Additive Science의 Single Bead 해석과 Porosity 해석을 통해 탐색해본다. 이를 통해 Database 구축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혁신적으로 저감하는 Workflow를 제안하고자 한다.
16:00~16:30
ANSYS Additive를 통하여 금속 PBF 방식의 제조 공정을 해석할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ANSYS Additive의 독자적인 해석 모드 및 Meshing 기법을 활용한 효율적이고 정확한 AM공정 해석 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이를 위해 실제 해석사례를 통한 ANSYS Additive의 해석 접근방법을 소개한다. AM 공정 해석 결과에 대해 분석하는 분석 기법을 소개하고, 해석을 통해 실제 적층 제조 공정 중 발생하는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6:30~17:00
본 연구에서는 금속 적층 제조방식을 이용한 사출금형을 DfAM 기술을 이용하여 설계하였다. 소재 절감을 위하여 위상최적화 및 라티스(lattice)를 적용하였고 그 결과를 ANSY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위상최적화를 통해 사출 압력에 따른 구조적 강성과 냉각채널의 열전달 효율을 만족하면서 50%의 적층 금형 소재를 절감하였고, 서포트(support) 제거의 불편함을 라티스를 적용함으로써 해결하였다. 복잡한 형태의 라티스 구조해석은 ANSYS의 Material Designer를 통해 수행하였으며 검증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 사출금형 제작 시 이용한 DfAM 기술 및 Validation Process를 소개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고자 한다.
17:00~17:30
Closing